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케팅 용어: DAU, WAU, MAU, MCU, ACU, PR, ARPPU, Stickiness

기술이 된 상상

by Indigo_Pure 2021. 10. 6. 11:03

본문

728x90
반응형

DAU(Daily Active User)

  • 일간 이용자 수(순수 방문자 수: Unique Visitor)
  • 반복적 사용이 중요한 앱(게임, 메신저 등)에서 주로 주목
  • 서버 부하, 트래픽 예측에 사용되는 지표
  • 시간별 수치를 통해 분석에 활용하는 사례 증가
  • 이용자의 패턴 분석, 단기 이벤트 호응, 서비스 개선에 사용
  • 해당 지표 자체를 홍보 목적으로 사용
  • 서비스의 성공 지수로 사용

 

WAU(Weekly Active User)

  • 주간 이용자 수
  • 매일매일 접속할 필요가 없는 앱들이 주목
  • 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사용

 

MAU(Monthly Active User)

  • 월간 이용자 수
  • 장기적 관점에서 큰 수치를 표현하는데 사용하는 지표
  • 장기적 사이클 분석에 사용

 

MCU(Maximum Current User)

  • 순간 동시 접속자
  • 보통 실시간 수치
  • 반복적 사용이 중요한 앱(게임, 메신저 등)에서 주로 주목
  • 해당 서비스가 확보하고 있는 사용자의 총 수

 

ACU(Average Current User)

  • 평균 동시 접속자

 

Retention

  • 사용자들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지표
  • 서비스의 미래를 평가, 예측
  • 단기 리텐션(D-1~3), 장기 리텐션(D-14 이상)
    • 단기 리텐션은 낮고, 장기 리텐션이 높은 경우
      • 특정 사유(마케팅, 이슈) 등으로 흥미 없는 사용자가 유입되면서 초기 빠르게 사용자가 이탈하지만 서비스 자체는 흥미가 있는 경우
      • 서비스 초기는 복잡하지만 적응하면 흥미가 있는 경우
    • 단기 리텐션이 높지만, 장기 리텐션이 낮은 경우
      • 서비스 초반에는 흥미가 있지만 이후 콘텐츠에 흥미가 없는 경우

 

Stickiness

  • 서비스 활성화 정도를 가늠하는 지표
  • DAU를 WAU or MAU로 나눈 수치
  • 중간, 월간 사용자 중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매일 사용하는지 나타내는 수치
  • 이 수치가 낮은 것은 퀄리티가 떨어져 점점 사용자가 줄어든다는 의미
  • 마케팅보다는 서비스 품질을 높여야 함을 의미

 

 

Session

  • 수집 정보(액션/로그)들의 집합
  • 서비스 플레이 타임 책정을 위한 지표
  • 세션별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세션이 많다는 것은 콘텐츠가 많다는 의미

 

PR(Paying Rate)

  • 구매자 수를 총 사용자 수로 나눈 값
  • 결제 사용자 비율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특정 기간 유료 사용자 당 평균 매출
  • 유료 사용자 1명 당 결제하는 평균 금액
  • PR이 동일한 상황에서 ARPPU가 증가하면 반드시 매출 증가로 이어짐
  • 부분 유료 서비스의 수익 지표로 활용
  • 계산식: ARPPU = 기준 기간의 총 수익 / 기준 기간 당 구매 고객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