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개발자로 살아남기』박종천

책 보기

by Indigo_Pure 2022. 2. 2. 11:02

본문

728x90
반응형
골든래빗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개발자로 살아남기

개발자로 살아남기, 박종천

 

개발자의 길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책입니다. 이 도서를 읽게 되면서 지금까지의 개발 인생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인생을 계획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첫 장부터 마지막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개발자로써의 기술적인 스킬뿐만 아니라 소프트스킬까지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미리 경험한 선배의 길을 알아보고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더없이 좋은 기회로 생각되는 책입니다.

이 책은 세 가지 역량파트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기술적 역량을 소개하는 내용만으로도 대단하지만 개발자로부터 이어지는 많은 직무의 역량도 알아갈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합니다.

만약 이 책을 읽으시는 분이 개발자라면 분명히 자신의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정말 강력히 추천합니다. 또한 혹시 이 책을 읽으시는 분이 개발자를 꿈꾸는 분이시라면 이 책을 통해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청사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엔지니어링 역량 파트에서는 구체적인 기술 영역과 지식을 제시함과 동시에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눕니다. 

개발자가 알아야하는 기술적 지식과 개념들을 통해 내가 배워야할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음가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개발자는 항상 배워야하고 이 숙명과 마주할 때 가져야하는 마음가짐, 회사와 나의 관계에서 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장 공감이 갔던 내용은 지금 만들고 있는 프로덕트가 결국 나의 타이틀이 된다는 것, 그것이 내가 갖고 갈 역량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용은 경험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포인트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이 책에서 ‘회사의 주인의식'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언급한 업무 자세에 대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이 내용들이 제가 깨달은 것과 맞물리면서 ‘선배의 경험들이 결국 나와 같구나’, ‘선배의 조언이 정말 중요하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매니지먼트 역량에서는 리드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리드의 역할 역시 프로젝트 리드, 테크니컬 리드, 피플 매니저로 나누어 각각의 역할에 대해 설명합니다.

개발자는 결국 리드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신입을 벗어나는 시점에서, 나 외의 신입 개발자와 함께 일하는 시점이 온다면 그 역할이 작을 수도, 클 수도 있지만 신입 개발자의 기술적 역량을 이끄는 리더가 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성장할수록 이 리드의 역할이 점점 확대되며 테크니컬 리드, 프로젝트 리드, 피플 매니저의 역할까지 혹은 각각의 역할을 별도로 맡아야하는 시기가 옵니다. 그러한 시기가 오기 전에 이 책을 미리 읽고 대비를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꽤 많은 리드의 역할을 맡고 있다면 어떤 일을 해야하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니면 내가 하는 방법과는 또다른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만큼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해 줍니다.

 

비즈니스 역량 파트는 개발자의 길을 걷다가 사업적인 방향을 함께 고민해야하는 시기를 대비하기 위한 역량을 소개합니다. 조직문화와 사업 관리, 인사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비즈니스 역량 파트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이유는 취업 혹은 이직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굉장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어서 입니다. 회사 자체를 유지하고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내용이지만 구직자의 입장에서도 좋은 회사를 찾기 위한 방향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직을 할 때 많이 고민이 되는 부분은 과연 ‘이 회사는 좋은 회사 일까?’ 라는 고민입니다. 이 파트에서는 좋은 회사는 어떤 회사인지, 각 요소를 통해 어떻게 좋은 회사를 만들어가는지 설명합니다. 비즈니스를 이루어가기 위해서도 굉자히 중요한 내용이지만 역으로 구직자의 입장에서도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일 것입니다.

 

개발자로 살아남기 책은 이 리뷰에는 다 담을 수 없는 많은 이야기와 도움이되는 내용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주변에 많은 동료들과 선배가 있더라도 커리어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긴 과정을 정리해서 주변에 나누어줄 수 있는 선배를 만나기는 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개발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개발을 꿈꾸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이 책의 커리어대로, 관점이 정답은 아닙니다. 이 책에서도 자주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정답이 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걸어갈 수 있는 수많은 길 중에 나의 선택을 도와줄 이야기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책 정보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barcode=9791191905113#N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